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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1단계 - 달리기 경주 본문

알고리즘/1단계

프로그래머스 1단계 - 달리기 경주

개발자로 거듭나기 2023. 4. 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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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계 : 달리기 경주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달리기 경주


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players callings result
["mumu", "soe", "poe", "kai", "mine"] ["kai", "kai", "mine", "mine"] ["mumu", "kai", "mine", "soe", "poe"]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4등인 "kai" 선수가 2번 추월하여 2등이 되고 앞서 3등, 2등인 "poe", "soe" 선수는 4등, 3등이 됩니다. 5등인 "mine" 선수가 2번 추월하여 4등, 3등인 "poe", "soe" 선수가 5등, 4등이 되고 경주가 끝납니다. 1등부터 배열에 담으면 ["mumu", "kai", "mine", "soe", "poe"]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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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 1. indexOf 실패
    // 2. splice 실패
    // 3. 객체로 풀어보라는 힌트를 얻고 객체를 한개만 운용하여 풀기 실패
    // 4. 사람이름 - 등수 => 등수 - 사람이름을 연결시켜주는 두개의 객체의 필요성을 느낌
    
    // 	{ mumu: 0, soe: 1, poe: 2, kai: 3, mine: 4 }
    let p = 0;
    const playerMap = players.reduce((prev, curr) => {
        prev[curr] = p;
        p++;
        return prev;
    }, {});
    
    // { '0': 'mumu', '1': 'soe', '2': 'poe', '3': 'kai', '4': 'mine' }
    let o = 0;
    const orderMap = players.reduce((prev, curr) => {
        prev[o] = curr;
        o++;
        return prev;
    }, {});

    // curPos : 현재 goodPlayer의 위치 (불린사람의 위치)
    // prevPos : 곧 추월당할 사람의 위치 (badPlayer)
    // goodPlayer : 추월할 사람 (callings에 있는사람)
    // badPlayer : goodPlayer 바로 앞에 추월당할 사람
    
    // 계속해서 두객체를 운용하면서 등수를 업데이트 시켜줘야한다.
    callings.forEach((goodPlayer, index) => {
        let curPos = playerMap[goodPlayer];
        let prevPos = String(curPos - 1);
        let badPlayer = orderMap[prevPos];
        
        // change1 => orederMap 업데이트 서로바꿔주고
        orderMap[prevPos] = goodPlayer;
        orderMap[curPos] = badPlayer;
        
        // change2 => playerMap도 바꿔줍니다.
        playerMap[goodPlayer] = prevPos;
        playerMap[badPlayer] = curPos;
    });
    
    // 최종 결과물 return
    return Object.values(orderMap);
}

리뷰

1. 플레이어 : 등수, 등수 : 플레이어 객체 2개를 만들어 줄게요. 객체 하나로는 힘들 것 같아서요
2. callings를 순회하면서 위의 객체 2개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시켜줍니다.
3. callings의 원소 하나하나는 이름이 불린, 즉 추월할 플레이입니다.
4. 추월할 플레이어의 현재등수는 playerMap을 활용하여 구하고, 추월당할 사람의 등수는 -1 해주면 되겠죠
5. 추월당할 플레이어를 구하기위해 객체 2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월당할 플레이어는 앞서 구한 추월당할 사람의 등수를 orderMap에 넣어서 알 수 있죠
6. 그래서 등수를 통해 orderMap을 업데이트하고, 이름을 통해 playerMap을 업데이트 해줍니다.
7. 순회를 마치고 orderMap을 확인해보면 0~n 등수까지가 예쁘게 정렬되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총평 : 처음엔 쉽게 풀리는가 싶더니 시간초과가 나서 그 후 부터는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8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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