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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1단계

프로그래머스 1단계 - 대충 만든 자판

개발자로 거듭나기 2023. 2. 27.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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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계 : 대충 만든 자판

코딩테스트 연습 > 연습문제 > 대충 만든 자판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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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const answer = []; // 정답으로 return할 array

  /**
   * targets의 target 알파벳 하나하나를 검사할겁니다 keymap이 갖고 있는지 없는지
   * 그런데 다른 자판들이 갖고 있을 수 도 있잖아요? 우리는 최소의 경우를 찾아야 하기때문에
   * targets의 target의 알파벳 하나가 keymap의 모든 원소들 (0번키, 1번키 ...)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그렇게 하기위해서 최소값을 구할때 큰값을 설정해놓고 더 작은값이 나왔을 때 바꿔치기 하면 되겠죠?
   * 만약 못찾으면 위에서 설정한 9999가 들어있을 테니 그렇다면 절대 타겟을 만들 수 가 없으니 바로 -1 넣어줍니다.
   * 그렇지 않다면 tmp에 담긴 숫자들은 타겟을 만들기 위해 최소 눌러야 하는 횟수 들 이기 때문에 합을 구해서 answer에 넣어줍니다!
   */

  targets.forEach((target) => {
    const tmp = [];
    target.split("").forEach((t) => {
      let lessPush = 9999;
      keymap.forEach((key) => {
        let hasThere = key.indexOf(t);
        if (hasThere !== -1) {
          lessPush = hasThere + 1 < lessPush ? hasThere + 1 : lessPush;
        }
      });
      tmp.push(lessPush);
    });

    if (tmp.includes(9999)) answer.push(-1);
    else answer.push(tmp.reduce((prev, curr) => (prev += curr)));
  });

  return answer;
}

리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targets의 target 알파벳 하나하나를 검사할겁니다 keymap이 갖고 있는지 없는지
2. 그런데 다른 자판들이 갖고 있을 수 도 있잖아요? 우리는 최소의 경우를 찾아야 하기때문에
3. targets의 target의 알파벳 하나가 keymap의 모든 원소들 (0번키, 1번키 ...)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그렇게 하기위해서 최소값을 구할때 큰값을 설정해놓고 더 작은값이 나왔을 때 바꿔치기 하면 되겠죠?
5. 만약 못찾으면 위에서 설정한 9999가 들어있을 테니 그렇다면 절대 타겟을 만들 수 가 없으니 바로 -1 넣어줍니다.
6. 그렇지 않다면 tmp에 담긴 숫자들은 타겟을 만들기 위해 최소 눌러야 하는 횟수 들 이기 때문에 합을 구해서 answer에 넣어줍니다!
총평 : 첨에 삽질을 많이해서 오래걸렸네요.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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