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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계 : 대충 만든 자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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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 targets | result |
---|---|---|
["ABACD", "BCEFD"] | ["ABCD","AABB"] | [9, 4] |
["AA"] | ["B"] | [-1] |
["AGZ", "BSSS"] | ["ASA","BGZ"] | [4, 6]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코드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const answer = []; // 정답으로 return할 array
/**
* targets의 target 알파벳 하나하나를 검사할겁니다 keymap이 갖고 있는지 없는지
* 그런데 다른 자판들이 갖고 있을 수 도 있잖아요? 우리는 최소의 경우를 찾아야 하기때문에
* targets의 target의 알파벳 하나가 keymap의 모든 원소들 (0번키, 1번키 ...)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그렇게 하기위해서 최소값을 구할때 큰값을 설정해놓고 더 작은값이 나왔을 때 바꿔치기 하면 되겠죠?
* 만약 못찾으면 위에서 설정한 9999가 들어있을 테니 그렇다면 절대 타겟을 만들 수 가 없으니 바로 -1 넣어줍니다.
* 그렇지 않다면 tmp에 담긴 숫자들은 타겟을 만들기 위해 최소 눌러야 하는 횟수 들 이기 때문에 합을 구해서 answer에 넣어줍니다!
*/
targets.forEach((target) => {
const tmp = [];
target.split("").forEach((t) => {
let lessPush = 9999;
keymap.forEach((key) => {
let hasThere = key.indexOf(t);
if (hasThere !== -1) {
lessPush = hasThere + 1 < lessPush ? hasThere + 1 : lessPush;
}
});
tmp.push(lessPush);
});
if (tmp.includes(9999)) answer.push(-1);
else answer.push(tmp.reduce((prev, curr) => (prev += curr)));
});
return answer;
}
리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targets의 target 알파벳 하나하나를 검사할겁니다 keymap이 갖고 있는지 없는지
2. 그런데 다른 자판들이 갖고 있을 수 도 있잖아요? 우리는 최소의 경우를 찾아야 하기때문에
3. targets의 target의 알파벳 하나가 keymap의 모든 원소들 (0번키, 1번키 ...)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그렇게 하기위해서 최소값을 구할때 큰값을 설정해놓고 더 작은값이 나왔을 때 바꿔치기 하면 되겠죠?
5. 만약 못찾으면 위에서 설정한 9999가 들어있을 테니 그렇다면 절대 타겟을 만들 수 가 없으니 바로 -1 넣어줍니다.
6. 그렇지 않다면 tmp에 담긴 숫자들은 타겟을 만들기 위해 최소 눌러야 하는 횟수 들 이기 때문에 합을 구해서 answer에 넣어줍니다!
총평 : 첨에 삽질을 많이해서 오래걸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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