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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1단계 - 키패드 누르기 본문

알고리즘/1단계

프로그래머스 1단계 - 키패드 누르기

개발자로 거듭나기 2022. 7. 28.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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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2020 카카오 인턴십 > 키패드 누르기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kakao_phone1.png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할 숫자 사용한 손 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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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let answer = '';
let obj = { 
    // 배열의 첫번 째 원소 : 2와의 거리
    // 배열의 두번 째 원소 : 5와의 거리
    // 배열의 세번 째 원소 : 8과의 거리
    // 배열의 네번 째 원소 : 0과의 거리
    // *, # 있는이유는 시작부터 2,5,8,0을 누를 수 있기 때문에
    1 : [1,2,3,4],
    4 : [2,1,2,3],
    7 : [3,2,1,2],
    3 : [1,2,3,4],
    6 : [2,1,2,3],
    9 : [3,2,1,2],
    "*" : [4,3,2,1],
    "#" : [4,3,2,1],
    2 : [0,1,2,3],
    5 : [1,0,1,2],
    8 : [2,1,0,1],
    0 : [3,2,1,0],
}
let posl = '*'; // 왼손시작
let posr = '#'; // 오른손 시작

for (let n of numbers){
    if(n === 1 || n === 4 || n === 7){ // 이것들은 왼손으로 눌러주면 된다.
        posl = n;
        answer += 'L';
    }
    else if(n === 3 || n === 6 || n === 9){ // 오른손
        posr = n;
        answer += 'R';
    }
    else{ // 2,5,8,0 일 때
        let idx;
        if(n === 2) { // 아까 말했던 배열의 첫번째 요소에 접근하기 위해 idx값을 0으로 설정
            idx = 0;
        }
        else if(n === 5){
            idx = 1;
        }
        else if(n === 8){
            idx = 2;
        }
        else if(n === 0){
            idx = 3;
        }
        
        // 인덱스 설정이 끝났으면, 거리를 비교해본다
        // 8을 눌러야하면, 왼손 : 7, 오른손 : 3 위치에 있을 때 obj[7][2 (1) vs obj[3][2] (3) 
        // 따라서 왼손으로 누른다
        if(obj[posl][idx] > obj[posr][idx]) {
            answer += 'R';
            posr = n;
        }
        else if(obj[posl][idx] < obj[posr][idx]){
            answer += 'L';
            posl = n;
        }
        else if(obj[posl][idx] === obj[posr][idx]){ // 거리가 같은경우에는 무슨손잡이 인가를 따져서 그 손으로 누른다.
            if(hand === 'right'){
                answer += 'R';
                posr = n;
            }
            else if(hand === 'left'){
                answer += 'L';
                posl = n;
            }
        }          
    }
}
return answer;
}

리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각 키패드간에 거리를 객체로 관리해준다.
2. 1,4,7은 왼손처리, 3,6,9는 오른손처리를 해주면 된다.
3. 나머지 숫자는 현재 손의 위치와 무슨손잡이인가를 따져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손으로 눌러주면 된다.

총평 : 경우의 수가 많아서 코드가 많아진 것 같다. 다른사람의 풀이를 봐도 이문제는 좀 코드가 길어지는 문제인 것 같다.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language=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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