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1단계 - 다트 게임 본문
1 단계 : [1차] 다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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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코드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score = []
let chance = []; // dartResult 문자열을 3등분 해서 저장
let cut = []; // 3등분할 때 컷할 기준이 되는 인덱스 저장
let mul = {
S : 1,
D : 2,
T : 3,
}
for(let i = 0; i < dartResult.length; i++){
if(i && isNaN(dartResult[i]) && !isNaN(dartResult[i+1])){
// i가 0이 아니고, 현재값이 문자이고 다음값이 숫자인 인덱스 찾기
cut.push(i+1); // 숫자만 담김
}
}
chance.push(dartResult.slice(0, cut[0]), dartResult.slice(cut[0], cut[1]), dartResult.slice(cut[1])); // 3등분
chance.forEach((el, index) => { // 점수 구하는 과정
let alpha; // 알파벳 찾기
[...el].forEach((al, idx) => {
if(al === 'S' || al === 'D' || al === 'T'){
alpha = idx;
}
});
score.push(parseInt(el)**mul[el[alpha]]); // 기본점수 구해서
if(el[alpha + 1] === '*'){ // 옵션 적용해줍니다
score[index] *= 2;
score[index - 1] *= 2;
}
else if(el[alpha + 1] === '#'){
score[index] = -score[index];
}
});
return score.reduce((prev, cur) => { // 배열에는 각각의 찬스에서 얻은 점수가 있으니 모두 더해서 return
return prev += cur;
},0)
}
리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1S2D*3T면 chance라는 배열에 ["1S", "2D", "3T"] 이렇게 담기게 됩니다.
2. chance 배열을 순회하면서 알파벳을 찾아서 인덱스를 기억해서 chance 배열의 원소는 parseInt를 씌워버리면 숫자만 남게되죠
3. 거기서 찾은 alpha의 인덱스 값을 mul 객체의 대입했을 때 몇제곱인지 알 수 있죠 그래서 score에 push 해줍니다.
4. 각각 찾은 점수를 더해주면 끝입니다.
총평 : 문제를 읽기만 해도 한세월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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